왜 탄탄대로에는
다양성이 없을까?
탄탄대로를 깨트려줄 우리 안의 다양성에 대하여
양희연
삼성 SDS CX컨설턴트.
“양희연씨, 내가 인생 선배로서 조언을 하나 할 게.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 먹어봐야 알겠어?”
   한 기업의 채용면접에서 면접관에게 들었던 말입니다. 당시 저는 산업 디자인과 졸업전시를 막 마친 취업 준비생이었지만, 해당 기업에서 제시한 직무별 인재상 중 사업개발직무가 저와 가장 잘 맞는다 판단했기에 기어코 전공외 직무에 원서를 냈습니다. 채용 공고문대로라면 저는 이미 마지막 면접의 합격발표를 들은 후였지만, 한 번의 추가 면접 연락을 받았고 그렇게 들어간 면접장에서 저는 자칭 인생선배의 조언을 듣게 된 것입니다. 면접장에서 처음 제 이력서를 본 순간부터, 인생 조언을 마치고 걸어나가는 그(의 뒤통수)를 향해 외친 “제발 저의 얘기를 더 들어 주세요.”라는 저의 절규를 듣는 순간까지 그는 디자인을 전공한 저의 사업개발 직무능력에 대한 의심을 거둘 의사가 추호도 없어 보였습니다. 조언을 가장한 조소에 “면접관님은 저를 보고 계신 것이 맞나요? 다른 사람을 비추어 저를 넘겨짚고 계신 것 같은 걸요.” 라고 당돌히 반문하기엔, 저는 취준생 신분으로 도마 위에 올라온 활어요, 그는 셰프였습니다. 그날 밤 저는 다른 기업의 사업개발직무에 새로이 원서를 냈습니다. 타인의 한 마디로 자기의심을 하기엔 낯익은 경험이었고, 무너지기엔 간절했습니다. 참으로 일관성 있게 다양성의 삶을 살아온 탓입니다.
나에게 다양성은
지극히 일상적인 가치였다.
다양성 존중은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양성 담론에서 언급되는 이슈는 젠더, 인종, 장애, 국적 등 한 개인으로서는 나와 직결된 일이라 생각하기 어려울 수 있는 거대한 집단을 다양성 보호의 대상으로 삼습니다. 이와 같은 설명에서 대개 ‘나’는 존중 받아야 할 대상이 아닌 존중을 해주는 주체에 위치하게 됩니다. 마치 다양성 존중이란 소외 집단을 포용할 줄 아는 지성인이 되기 위해 추가적으로 갖추면 좋은 덕목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나와 다른 사람'이라는 말을 소위 심플하게 생각해 보기를, 저의 이야기를 통해 전달해보고자 합니다. 학업, 직업, 연애, 결혼, 육아 등 지극히 개인적인 우리의 일상 안에서 우리는 모두 다양성의 존중이 필요한 개별의 존재들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감사하게도 인종과 젠더의 차별이 적은 집단을 주로 거쳐왔으나 저의 일상은 늘 단색의 집단과 대결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제 이야기의 키워드는 #초행길 #컬러풀 #용감한계란 입니다.
미술 하는 애
학창시절 새 학기 장래희망 조사 시즌이 되면, 과목별 점수 양상에 따라 치과의사를 눌러 적었습니다. 일관성에 도전하는 팔자가 시작된 것은 소위 ‘미술하는 애’가 되면서부터였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서울 디자인 올림픽을 보고 상상력으로 세상을 바꾸는 디자인의 매력에 무섭게 빠져들었습니다. 미술 전공을 시작하기 전, 사람들은 저의 교과 성적이 미술하기엔 아깝다며 말렸습니다. 하지만 미술하는 애가 된 후엔 저는 공부와는 담 쌓은 학생으로 여겨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 미술대학입시에서는 수학 점수가 필요치 않았고, 수학 선생님은 “미술하는 애들은 교실에서 다 나가"라며 내쫓았습니다. 하지만 그저 수학을 배우는 것이 좋고, 수학 문제를 풀 때면 무어라 정의하기 어려운 해방감을 느낄 수 있었던 18살의 저는 기어코 수능 시험까지 수학 공부를 고집했습니다. 남들 보기엔 그저 독하고 비효율적인 입시생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로 합격증을 받기 직전까지도 수학을 공부할 시간에 그림을 한 장 더 그릴걸 하는 자기의심과 불안감을 마음 한 켠에 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반항기 어린 고집이, 11년 후 의외로 요긴하게 쓰일 날이 온다는 것을, 그때는 몰랐기 때문이지요.
순백의 호기심과
검푸르죽죽한 의심
누구에게나 20살 시절에는 몇 글자로 심장을 요동치게 하는 그런 각자의 ‘청춘어'가 있습니다. 제게는 ‘야망’, ‘열정’, ‘선구자' 등이 그것이었습니다.

“지금 새벽 같은 대학 캠퍼스의 젊음들은 방황해도 좋다는 겁니다. 괴테도 말했어요. 노력할수록 방황하게 된다고 말입니다. ‘메이비’가 있는 곳에 젊음이 있지요.”
“목표를 세웠다고 그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방황을 두려워하지 마라. 진심으로 무엇을 찾는 사람에게는 세렌디피티(Serendipity), 그 우연의 힘이 행운을 줄 것이다.”



   이어령 선생님의 [젊음의 탄생]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청춘의 교과서와 같았던 그 책은 마치 제게 ‘너의 방황을 허하노라.’ 라며 자유의 직위를 내리는 듯 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입학과 동시에 ‘학교를 졸업할 때 나는 이 세상이 정의한 적 없는 직업을 갖겠다.’ 라는 한 끗 차이로 흑역사가 될 수 있는 야망을 품게 되었고 그 꿈을 향한 첫 실행 계획으로 모든 단과대의 강의를 듣고자 마음먹었습니다. 그렇게 찾아간 낯선 곳에서, 사람이 좋은 곳에선 동아리를, 공부가 좋은 곳에선 새로운 전공을, 직업이 궁금한 곳에선 일을 도전했습니다. 경험 하지 못한 곳에 대한 호기심, 그 곳에서 또 다른 적성을 발견할 제 모습에 대한 상상이 이끈 자연스러운 길이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산업디자인 전공을 시작으로, 사회적 기업 창업동아리, 행정-경제-법 연계전공, 금융투자회사 인턴, 영국 패션회사 인턴, 로스쿨 입시생, 현대미술관 큐레이터, 그리고 CX컨설턴트까지 핀볼 같은 발자취를 그려나가는 중입니다.
   그러나 각 전공의 담장을 넘는 것은 저의 자유였을지언정, 이방인이 치르는 대가는 혹독했습니다.

“너 경제신문은 본 적 있니?”
“나중에 법전 디자인 하려고?”
“PPT예쁘게 만드는 것, 네 전공분야잖아.”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 먹어 봐야 알겠어?”



   교수님, 학우, 직장상사, 동료들이 가진 ‘미술하는 애’ 라는 편견에서 발현된 참으로 다채로운 말들 이었습니다.


60년 평생을 한 분야에서 학문과, 그리고 업과 상호작용을 한 사람들이라면 서로가 서로를 닮은 단형 단색의 집단이 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4년제 대학인 이 곳에서조차 사람들은 말끔한 단색을 기대하고 또 지향하고 있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 한 지 2년 남짓 된 각양 각색의 학생들의 Grouping일 뿐인 전공의 세계는 이러한 현실을 부정하고 있었습니다. 전공과 비 전공으로 나뉘는 이분법의 세계였지요. ‘비전공생인 네가 너의 전공인 디자인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맡는 것이 합리적이다.’ 라는 효율성의 논리 하에서 저에게 주어지는 일은 시종일관 이미 내용이 채워진 PPT자료를 예쁘게 만들거나, 포스터를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그 덕에 서적을 읽고 분석하는 등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기회나, 도전적인 업무로 발전의 구름판을 딛을 기회, 혹은 프레젠테이션과 같이 저를 표현하는 기회는 자연스럽게 저를 비켜갔습니다. 낯선 분야를 탐구할 기회조차 빼앗기는 것이 T자형 인재, 융복합 인재를 역설하는 학문의 전당과 기업에서 겪은 모순이었습니다.
以卵投石
이란투석. 약한 것으로 강한 것에 덤빈다 하여 무모하고 어리석은 행동을 말하는 부정적 의미의 사자성어입니다. 하지만 20대 양희연에겐 묘한 해방감을 주는 주문이었습니다. 고등학생 때는 입시를 성공하기 위해 계란이 될 기회가 없었고, 사회인이 된 후에는 밥줄이 걸려있기에 그 바위가 더 우람할 테니 대학생이라는 짧은 인생의 구간동안에만이라도 나는 무한히 계란이 되리라 마음먹었습니다. 그저 겪어본 적 없는 경험에 호기심이 많았던 20대 청년이었을 뿐인데, 타인의 ‘말’들에 이를 갈며 주문을 외우다 보니 어느새 이란투석은 제 좌우명이자 신조가 되어있었습니다. 다수가 공통으로 가진 편견 앞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타인이 저에게 기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대 하지 않는 것까지 먼저 제시하여 ‘나의 다름이 가치 있음’을 증명 해야만 했습니다. 그 시간은 차별을 특별로 만들기 위한 고독한 전쟁이었습니다.
어떻게 편견을
이겨낼 수 있었나요?
저의 이력을 특이가 아닌 특별로 해석해 주시는 감사한 분들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의 첫 번째 질문은 대개 “어떻게 편견을 이겨낼 수 있었죠?” 입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하는 장소가 면접장이라면, 저는 제가 시도한 갖은 고군분투를 노하우로 둔갑시켜 늘어놓을 것입니다. 편견을 반전시켜 결국엔 더 큰 성취를 얻어낸 아름답고도 극적인 스토리일 테지요. 흔한 영웅 서사를 가진 드라마나 영화에서 볼 수 있는 그런 내용들처럼요. 갖은 편견 속에서 굴하지 않고 지켜낸 꿈을 향한 강한 신념! 이를 반드시 알아보는 믿음직한 조력자! 각고의 노력 끝에 맞이한 터닝 포인트! 결과적으로 눈부신 주인공의 성공으로 마무리되는 완벽한 기승전결은 대부분의 질문자들이 제 입에서 나오길 기대하는 답일 뿐만 아니라 저에게도 제 자신을 감싸기에 가장 아늑한 뽁뽁이입니다. 하지만 포장하기 전에 면밀히 들여다본 저의 일상은 두 말 할 것 없는 리얼리즘, ‘편견은 극복할 수 없는 것'이라는 현실이었습니다.
   만일 편견 앞에 승패가 있다면 저는 아마 패배주의자가 되었을 것 입니다. 물론 저에게도 상대방의 편견을 깨고 그에게 인정받고자 애쓰던 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과제에도 없는 레포트, 시키지도 않은 전략서, 틈만 나면 손들고 얻어낸 PT자리 등 기력이 닿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꺼냈음에도 “예체능은 논리력이 부족할 거야" 라는 의심을 치워내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칼을 겨누고 이겨야 할 대상으로 편견을 바라보면, 결국 칼을 가느라 마음의 힘이 부치게 되는 건 저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나눠보자면, 남이 해야 하는 일은 곧 내가 할 수 없는 일이며 편견은 남의 일입니다. 동시에 편견은 자신만의 멀고도 험한 인생길을 걸어오며 겪은 경험적 확신에 근거한 귀납적 추론입니다. 그들에겐 고된 인생이 남겨준 값진 교훈일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생판 남인 제가 바꿀 수는 없으며 사고의 전환은 그 자신의 몫입니다. 치열하게 보낸 일상일수록 우리에게 깊은 판화로 새겨지고, 시간이 흐른 후 그 기억을 찍어내 보면 그때마다 다른 그림으로 우리에게 의미를 전하곤 합니다. 타인의 편견 앞에서 치열하게 채워온 일상이 현재의 제게 주는 의미는 바로 ‘편견은 이겨야 하는 것이 아니다. 심리적 거리 두기가 필요한 대상이다.' 라는 것 입니다. 아름다운 공생을 하며 나는 나의 길을 가는 것, 내 존재가 곧 반증인 명제를 참이라 믿는 그의 생각을 존중하는 것, 이 또한 어찌 보면 다양성의 존중 일수 있겠습니다.
이란투석(以卵投石)을 반복한 원동력은
무엇이었나요?
어떻게 편견을 이겨냈는가에 대한 질문 이후, 대체로 이어지는 두 번째 질문은 “이란투석을 반복한 원동력은 무엇이었나요?”입니다. 저는 “너는 뭐가 될지 참 궁금하다.” 라는 조롱, 호기심 그리고 애잔함이 뒤섞인 이 말을 참 많이 듣곤 했습니다. 바위에 던져지는 계란이 되겠다며 끈질기게 달리는 모습이 짠하면서도 신기하기에 툭 하고 내뱉어진 말이 아닐까 저는 감히 예상해봅니다. 그때는 그 심오한 감정을 읽어내지 못하고 막연히 칭찬일 것이라 들떴던 것 같습니다.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그 이면의 질문은 ‘네 원동력은 무엇이니?’이었을 것 같습니다. ‘얘는 강렬히 열망하는 목표점이 무엇이길래 흔하지 않은 길을 선택할까?’라는 궁금증이 아니었을까요. 이제서야 그 답변을 위한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앞선 편견에 관한 질문과 유사한 맥락으로, 저의 꿈과 그 꿈을 꾸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기에 가능했다는 아름다운 답은 할 수 없습니다. 마치 바다 위에 두둥실 떠있는 부표처럼 목표점에 단단히 못을 박았다 생각해도 금세 움직여 있는 것이 꿈이었기에, 이것은 제 하루하루의 원동력이 될 수 없었습니다. 끈질김의 에너지원은 바로 제 성질머리였습니다. 당연하게 다듬어지지 않은 열정이 세상의 잣대를 만나 제 마음에 독기를 심었고, 독기는 꽤 유용한 열정이 되었습니다. ‘잘 해보고 싶다.’ 라는 열정과 ‘잘 해 보이고 말 것이다.’라는 독기를 오고 가는 무한 루프가 결과적으론 꾸준한 이란투석의 원동력이 된 것입니다.


도전하는 대학생활, 추천하나요? 네.
20대로 돌아가고 싶나요? 아니요.
호기심 앞에 지체하지 않았던 스스로의 외연을 넓히는 대학생활을 저는 현재의 대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나 자신의 다양성, 그리고 타인의 다양성을 학습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방향성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저에게 20대를 다시 한 번 살아보겠냐 묻는다면, 저는 찰나의 망설임도 없이 절대 싫다고 답할 것입니다.
   학창시절부터 지금까지 제 인생의 감정선을 상처와 자존감이라는 두 축으로 그려본 그래프입니다. 현재 직장인 양희연의 자존감은 지금까지의 인생 시기 중 가장 높은 고점을 찍고 있습니다. 항상 스스로에게 다른 색을 입힌 경험들 덕에, 현재는 주변과 색이 현저히 다른 선택지를 택한다 하더라도 제 선택에 대한 자기의심이 매우 낮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적인 예로, 만일 제가 어느 날 ‘셰프가 되어야겠어.’라고 마음을 먹었고 그 선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리스크들을 충분히 감당할 준비가 되었다는 확신이 들었다면 저는 지체 없이 직업을 바꿀 것 입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 제 나이 대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인생 고민인 결혼, 출산, 육아의 문제에서도 결혼적령기, 출산적령기, 적절한 자녀의 수, 보통의 가족구성과 같은 타인이 제시하는 평균치로부터 어느새 제 자신을 완전히 분리시키는 것이 저에겐 자연스럽고도 당연한 일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커리어만을 향했던 도전의 경험들이 이제는 저의 일상에까지 영향을 미쳐, 자기확신의 에너지가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대로 절대 돌아가고 싶지 않은 이유는 저의 상처 곡선에 있습니다. 돌아보면 마음의 독기에 항상 짓눌려 있었습니다. 열정으로 전환된 일부의 독기는 쓸모 있는 동기부여가 되었지만 그럼에도 남아있는 독기는 키 180cm에 50kg이 안 되는 마른 몸이 증명하듯 제 심신을 갉아먹었습니다. 스쳐 지나가는 가시 돋친 편견의 말들도 굳이 제 손으로 주워 마음에 들이곤 했습니다. 타인의 평가를 기준으로 삼고, 대중이 반박 못할 만한 성과와 그에 따른 인정을 통해 저의 도전이 의미 있음을 확인 받으려 했습니다. 저는 바로 탄탄대로의 오류에 빠져 있었던 것입니다.
탄탄대로
장래가 어려움 없이 순탄함을 이르는 말, 탄탄대로는 우리가 어려서부터 학습 받아온 인생의 정답과도 같은 길입니다. 어느 분야에나 탄탄대로는 존재합니다. 대한민국 문과생의 탄탄대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대치동의 도움을 받아 철저한 내신 관리로 명문 외국어고등학교에 입학합니다. 이후 소위 스카이라 불리는 대학에 입학합니다. 기왕이면 상경 계열이 좋습니다. 휴학 없이 우수한 학점 관리로 최대한 어린 나이에 졸업을 하고 자교 로스쿨에 입학합니다. 그렇게 변호사 자격증을 따고 전문직을 갖습니다. 수입이 생기고, 또 다른 전문직 배우자를 만나 자가, 자차의 첫 재산목표를 실현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낳고 그 아이를 자신과 같은 산업역군으로 키우기 위해 다시 대치동으로 돌아갑니다. 이 탄탄대로의 첫 인터체인지는 이미 14세부터 시작되었죠. 첫 번째와 두 번째 인터체인지를 놓친 대학생이라면 마음이 더욱 급해집니다. 본인은 아직 자신의 흥미도 적성도 능력도 잘 알지 못하지만 공식과도 같은 길을 따라 성공을 보장받고 싶기에 탄탄대로 입성이 간절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인터체인지까지 3년이 채 남지 않았으니까요.
   저 또한 자기 주관에 따른 선택으로 시작했을지라도 결국엔 성공가도를 갈망하고 있었습니다. 영국까지 가서 패션회사 인턴을 하면 유럽 패션업계에서 직장을 찾아야지만 나의 다채로운 도전이 남다른 수확을 얻는 것이라 여겼고, 법학전공을 시작했다면 보란 듯이 변호사가 되어야 편견을 극복한 성공기가 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방황 속에서 얻는 세렌디피티를 탄탄대로 탑승권과 막연히 일치시켜 기대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생각은 결국 새롭게 도전한 분야에서 성공가도에 발을 들이지 못하는 것은 패배라며 제 자신을 겨냥하는 화살이 되었습니다. 욕심 많은 성격 덕에 버텨오긴 했으나, 저의 상처 곡선이 고점에서 시작하여 완만한 기울기로 그려지는 것도 결국 이러한 탄탄대로의 오류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다행인 점은 짧은 기간 동안 남들보다 다양한 분야를 핑퐁처럼 오고 갔다는 점입니다. 각양각색의 분야에 흠뻑 젖어있는 인생 선배들이 살아온 이야기만 들어도 탄탄대로는 인생을 멀리서 보았을 때에만 인위적으로 그릴 수 있는 관념의 길일 뿐, 가까이에서 본 인생은 저마다의 굴곡과 경사를 가진 오솔길이라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나에게 불필요한 상처를 주고 있다는 것도 조금씩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만일 제가 인생은 영원한 초행길일 뿐 탄탄대로는 없다라는 사실을 조금만 더 빨리 알았다면 어땠을까요? 아마 저의 상처 곡선은 조금 낮은 지점에서 우 하향으로, 자존감 곡선은 더 높은 지점에서 우 상향으로 그려지지 않았을까요? 이 글을 읽는 독자 분들은 이와 같이 불필요한 마음의 상처를 덜어낸 곡선을 그려나가길 기대해봅니다.
우리는 무심코 한 선택으로
무수히 많은 선택지를 잃고 있다
돌아보면 탄탄대로의 논리로 인해 우리는 무수히 많은 선택을 강요 받았습니다. 일반고/특목고/자사고, 이과/문과/예체능, 각종 탐구과목 선택, 인문학/공학/의학/법학, 기술직/행정직/전문직, 미혼/기혼/비혼, 딩크/한부모가정 등등 매번 필수적 선택의 연속이었습니다. 핵심은 각각의 선택이 곧 수 많은 기회와의 단절을 의미하기도 했다는 것입니다. 요즘 최고의 화두인 데이터 분석은 마케터는 물론이며 디자이너에게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은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수학을 공부할 필요가 없었던 예체능 전공생은 자신의 수학적 역량과 무관하게 ‘난 숫자는 잘 몰라.’ 라는 막연한 두려움이 있고 그 결과 진입에 있어 심리적 장벽이 높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학생과 고등학생은 단 한두살의 차이일 뿐이지만 문과로 시작한 학생은 전세계 학문의 50% 이상을 감히 꿈도 꾸지 못하게 됩니다. 과학, 수학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두려움 때문입니다. 저는 선택의 외압이 적은 대학이라는 울타리 안에서만이라도 자신에게 씌워진 껍데기를 거침없이 깨보기를, 남들은 상상해보지도 못한 선택지를 스스로 만들어내 보기를 추천합니다.
나는 여전히
나의 색을 정의하지 않는다.
저의 현재가, 자랑하고 싶은 성공의 정점에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방황을 하다 찾은 세렌디피티, 우연한 행운이 바로 지금이라 확신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에 스스로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도전하는것이 정답이라고 선동 할 수도 없지요. 하지만 먹이를 찾아 빙빙 도는 개미의 동선처럼 남들보다 조금 늦지만 빙빙 돌았던 지난 시간들이 다양한 색으로 스며들어 현재의 제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은 명징한 사실입니다. CX(Customer eXperience)컨설턴트로 일하며 저는 금융, 공공, 물류 그리고 커머스까지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를 만나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CX기획 작업을 할 때엔 비주얼 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 사업기획자, 영업 등 수 많은 이해관계자들과 협업(이라 적고 밀당이라 읽는)을 해야 합니다. 나와는 전혀 다른 업종 혹은 대척점의 이해관계에 있는 사람과 원활히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업무 퍼포먼스에 있어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놀랍게도 다른 업종 및 이해관계의 사람의 말은, 한국어이지만 해석할 수 없는 외계어처럼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자가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가 각자의 상식을 만들고, 상식이라 생각했기에 당연시 여긴 것들이 어긋날 때마다 불신의 벽돌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똑같은 앱의 사용자를 정의한다 해도 심미적 관점을 가진 비쥬얼 디자이너에게 사용자는 작은 버튼도 분별해내는 시력 좋은 젊은이라면, 기능적 관점을 가진 개발자에게 사용자는 세상 모든 예외 케이스에 빈번히 도달하고 마는 디지털 문맹입니다. 이 두 사람이 ‘사용자라면 이러할 것이다.’를 근거로 삼은 논리를 펼치기 시작하면, 각자가 정의하는 사용자를 공감하지 않는 한 논의는 언쟁으로 변질되고 맙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방황의 시간 동안 항상 생소하고 다채로운 분야의 사람들과 새로운 대화를 해야만 했고, 낯선 이의 낯선 관점을 캐치하는 (생존을 위한) 눈치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 덕에 현재 직장생활에서 “저 부서 사람들하고는 도저히 말이 안 통해.” 라는 식의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덜 받고 업무를 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방황 속에서 만난 세렌디피티가, 스스로는 깨닫지 못했을지언정 저의 구석구석에 흔적 기관처럼 남아있을지도 모릅니다. 확실한 것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제 자신에게 다채로운 채색을 입혀 단색이 아닌 유별난 색을 만들고 있으며, 이는 업의 현장에서 특별한 매력으로 쓰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CX라는 창의적인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세상 그 어떤 업에서도 자신과 다른 분야와 담을 쌓고는 일을 순탄히 진행할 수 없습니다.

“대학의 좁은 문이 하늘의 무지개로 열리는 순간입니다. 빨-주-노-초-파남-보의 다양한 경주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같은 방향으로 달려야 하는 좁은 골목에서는 오직 선두에 선 자만이 우승자가 됩니다. 하지만 하늘처럼 열린 공간에서는 모두가 각자 원하는 방향으로 날 수 있습니다. 360명이 360도의 다른 방향으로 달리면 360명 모두가 일등이 될 수 있지요. 그것이야 말로 ‘넘버 원’이 아니라 ‘온리 원’의 독창성을 확증하는 경주입니다.”



   [젊음의 탄생]에 나오는 위와 같은 말처럼, 나의 색을 한 가지로 바삐 정의해야 한다는 조바심을 내려놓고 지금부터라도 내 자신에게 컬러해방을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요?
다양성의 반대어는
평균
다양성의 대척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차별, 편견, 일관성, 효율성일 수도 있겠군요. 저는 다양성의 대척점에 평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균은 이전 경험에 따른 결과값이기에 과거를 향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은 이와 반대로 미래를 향하고 있는 가치입니다. 나는 아직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것, 내일의 것에 대한 상상력이 곧 다양성이라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이 말을 듣고 “나는 평균으로 살기도 바쁘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저 또한 일주일 중 4일은 평균의 삶도 버겁다 느끼고 있으니까요. 중요한 것은 평균과 다양성 모두 옳고 그름이 아닌 개별의 가치라는 점 입니다. 평균의 삶이 다양성의 삶을 포기하고 어쩔 수 없이 마주한 인생이 아니고, 다양성 또한 평균을 의식적으로 거부하기 위한 선택이 아닙니다. 때문에 서로의 가치를 틀렸다 비난하지 않고 존중하는 것은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타인의 다양성을 존중할 때 비로소 나 자신의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는, 미래로 도전하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의 교육 이념은 자유, 정의, 진리입니다. 이것이 왜 대학의 이념으로까지 지정된 가치인지 우리는 반문하지 않습니다. 자유, 정의, 진리 모두 어떤 가치이고, 어떻게 행해질 수 있으며, 그것이 우리 개인의 삶에 주는 영향력과 중요도를 알고 있기에 자연스럽게 고개를 끄덕입니다. 하지만 자유를 애써 외치지 않으면 당연하게 보호 받지 못하던 시절도 분명 있었습니다. 다양성 또한 자유, 정의, 진리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어느새 우리 일상의 다채로움을 서로가 자연스럽게 지켜주는 미래가 오길 기대하며 저의 이야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있는 그대로 살아도 괜찮은 세상을 꿈꾸며
왜 탄탄대로에는 다양성이 없을까?
듣기
화면 설정
arrow_drop_down
  • 돋움
  • 바탕